본문 바로가기

운동

복근을 만드는데 걸리는 기간

반응형

복근을 만드는데 걸리는 기간

근육 운동의 시발점이자 결국은 끝판왕인 복근, 이 복근을 만들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누구나가 그렇듯 쉽지 않은 현실을 깨닫고 포기하는 경우가 대다수이죠 운동을 하면서도 지금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게 맞나 하는 의심이 들기 시작합니다.

처음 의지 좋게 시작했다가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드시는분들 또는 유튜브에서 복근 만드는 영상들을 대다수 보고 따라했는데도 효과가 없으셨던 분들이라면 이 글을 끝까지 보셔야 합니다.

 



1. 복근을 만들려면 복근운동으로 만들어야 한다?

복근이 도드라지게 보이는 형태가 되려면 복근의 발달상태와 복근을 덮고이는 피하지방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처럼 복근이 잘 발달했다 하더라도 피하지방 즉, 뱃살이 많이 덮여 있으면 복근은 드러나보이지 않습니다. 이와 반대로 뱃살이 많이 없더라도 복근이 잘 발달 되지 않았다면 복근이 멋있게 발달 되있지 않겠죠 마른 복근 즉 멸치 같게 보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만 해서 지방을 걷어내 복근을 만든다면 조금만 살이찌고 지방이 덮이면 복근은 다시 금방 사라집니다.

이처럼 멋진 복근을 만드려면 유산소 운동을 통해 피하지방을 걷어내면서 복근운동을 병행 해주어야 합니다.

2. 얼마나 빼야 복근이 드러나나?

미국의 체력관리학회(NSCA)에 의견을 덧붙이면 사람의 타고난 생김새 외모등은 천차만별 하나같이 다다른 것처럼 복부에 근육량과 지방량등 또한 사람마다 천차만별 다릅니다.

이에 따라 체지방률이 몇퍼선트이냐에 따라 복근이 나온다고 정확히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미 복근이 드러나있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종합해보면, 남자일 경우 체지방률 15%부터 여자의 경우, 체지방률 22%부터 복근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NSCA의 고위 관계자의 견해를 들어보았을 때 복부에 근육량이 높고 지방량이 낮음을 타고났다고 가정하였을 때, 남자의 경우 체지방률 17%정도 감량했을 때 부터 여자의 경우 24%정도 감량했을때 부터 눈에 띄게 복근이 드러난다고 합니다.


3. 복근이 보이게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

체지방량이 1kg 감량하려면 약 7700kcal가 연소 되어야 합니다. 일주일에 1kg를 감량하고자 한다면 자신의 하루 소비칼로리보다 1100칼로리를 적게 섭취해야 가능합니다.

 

이는 자신의 하루 소비칼로리를 알아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현재 자신의 체중에 24를 곱합니다. 그 다음 곱한 값에 자신의 활동계수 값을 곱해서 나온 값이 하루 소비칼로리가 됩니다.

 

 

 

90kg인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에 몸무게 90 X 24 X 직장인기준 활동계수(1.3) =2,808 즉, 몸무게가 90kg인 사람의 경우 2,808(kcal)칼로리보다 적게 먹을경우 체지방이 감소하고 더먹게되면 체지방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따라 90kg 체중인 사람이 일주일에 1kg의체지방을 감량하려면 하루 소비 칼로리인 2,808(kcal)칼로리보다 1,100(kcal)적은 칼로리인 1,708(kcal)를 섭취해야하는 결과값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칼로리만 신경쓰고 영양 성분을 간과해선 안됩니다. 절때 복근을 선명하게 들어 낼 수 없습니다.

첫번째로, 탄수화물 그 자체가 아닌 당질을 줄여야 합니다. 탄수화물에는 당질과 식이섬유가 같이 들어 있습니다.
여기서말하는 당류는 당질과는 다릅니다. 식이섬유는 우리가 알다시피 좋은 것이고 (현미밥, 통밀빵, 견과류, 토마토, 버섯, 콩 등) 당질(흰 쌀밥, 밀가루 빵, 떡 , 라면 ,과자 ,음료)은 안 좋다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실것입니다.

 

영양성분표에서 탄수화물과 식이섬유를 확인하고 탄수화물이 50 식이섬유가 10 일경우 간단하게 당질은 50- 10인 40이 됩니다. 영양 성분표에 식이섬여 표시가 없을 경우 그 탄수화물은 전부 당질인 경우일 것입니다. 즉 우리는 탄수화물 전부가 아닌 그속에 포함하고 있는 당질을 피해야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지방 또한 전부 나쁜 것이 아니라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중 트랜스 지방을 피해야 합니다.


복근을 만드는 것은 당연지사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정말 쉬운방법을 찾는다면 그것은 사기일 경우가 높습니다.(다이어트 약) 하지만 이럴 반대로 생각해본다면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그만큼 복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그만큼 특별한 것이 되겠죠? 누구나가 쉽게 복근을 만들 수 있다면 복근은 더 이상 특별하지 않을 것입니다.

 

위의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건강하게 꾸준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한다면 복근 뿐만이 아니라 건강한 신체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